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경량무인멀티콥터_드론 자격증 필기 시험 공부 하는 방법

정보 트레이닝

by 대이빅 2021. 3. 18. 19:33

본문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불태라는 말이 있습니다. 시험을 본다면 어떤식으로 하면 좋을지 미리 선정보를 구해 놓는다면 충분히 어려움을 덜 겪게 될 것입니다. 간단한 포스팅을 올려 봅니다.

 

드론 자격증 필기 시험 공부 하는 방법

 

 

 

드론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래의 산업을 이끌어나갈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드론의 법이 개정 되어 250g 이상의 기체는 무조건 자격증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취미용 드론도 해당이 되니 드론을 활용하려면 자격증을 따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의 기회가 확대 됩니다. 장난감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자신만의 기술을 추가하는 것으로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드론 자격증이라고 불리우는 초경량 비행장치 무인 멀티 콥터 조종자 자격증을 획득하면 더 많은 기회와 함께 할 것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초경량 무인 멀티콥터 조종자 필기시험입니다.

 

준비된 자에게 기회는 옵니다.

만일, 드론 관련 업무가 생겼을 때 그 기회를 준비된 자만이 할 수 있는 것은 자명합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필기에 합격 하였습니다. 혹시 드론 필기 시험에 관심이 있으실 분들을 위해서 제가 느꼈던 사항에 대해 포스팅을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방법이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공부하기 전에 준비를 어느정도 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드론 필기 시험의 경우는 자동차 운전 면허 필기 시험에 빗대어 말하기도 합니다. 쉬운 편인데 공부를 안하면 떨어질 수 밖에 없죠. 공부 안하고도 합격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그런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공부에 왕도는 없다.

 


하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인터넷에는 수 많은 시험의 경험자들의 정보들이 있으므로 그것으로 예습을 먼저 하자는 것입니다.


실제 시험 장의 분위기는 어떤가?

 

 

1. 실제 드론 필기 시험의 순서는?

 

30분 전 시험장 도착 - 신분증 확인 및 지문 등록 - 자리 배정 - 시험 실시 50분간 70점 이상 합격

의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아무리 늦어도 30분 전에는 시험장 대기실에 도착해야 합니다.

시험장에는 여성분도 보였습니다. 많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여성분들의 활약도 기대가 됩니다.

 

100점으로 합격을 하든,

70점으로 합격을 하든

합격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공부를 안하면 안됩니다.

 

2. 시험을 보기 위해 대기하는 중년의 남자분들도 많이 계시고 젊은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3. 자신만의 시험지를 보는 분도 있고 핸드폰에 적힌 메모를 보는 분도 계십니다.

 

4. 시험장은 '어쩔수 없는'긴장과 적막이 감돕니다. ㅎ


시험의 난이도

시험의 난이도를 굳이 언급한다면, 공부를 안하고 가면 헷갈릴 만한 문제 투성이 입니다. 학교 다닐때 물리 과학 공부를 열심히 했다면 덜 어려울 수는 있겠습니다만, 반드시 공부를 하거나 관련 자료를 보고 가야만 알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그리고 드론 운용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가 담겨 있으므로 상식 선에서라도 공부는 해 두어야 할 것 입니다.

 

필기를 위해 전문 학원을 등록해야 할까?

실기는 학원에서 전문적으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필기는 선택 사항인것 같습니다. 장점도 분명히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문 학원에서는 쪽집게는 아니더라도 시험에 관련된 노하우나 정보를 쉽게 알려주고 가르쳐 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장점이 있구요. 학원을 등록 못했다면 교재를 구입하고 계획을 짜서 공부를 하면 됩니다. 어느것이 좋다, 나쁘다고는 말씀드리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그것은 선택 사항입니다. 


시험의 준비

우선, 시험 준비 계획을 세웁니다. 하루에 몇시간을 공부 할지 어떤식으로 할지 교재를 어떻게 볼지를 대략 준비 합니다.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가용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따져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고시 공부처럼 하루종일 공부하기 보다는 가장 공부가 잘 될 때 컨디션이 좋을 시간을 내어 공부하여 스케쥴에 무리가 없는 선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을것입니다.

 

이때, 잠시 시간을 내어 드론 시험 후기등을 검색하여 다른 사람은 어떻게 시험을 보았는지 시험 분위기는 어땠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어떤식으로 공부 했는지 등등을 눈으로 훑어 보며 어떻게 공부를 하면 좋을지 대략 구상을 해 두는 것입니다.

 

시험 당일

시험 당일은 부족했던 정답 등을 다시 눈으로 주욱 훑어 봅니다. 따로 이론이나 메모를 정리한 것이 있다면 훑어보고 다시 확인해 봅니다. 시험지가 있다면 틀렸던 부분만 다시 문제와 답을 보면 됩니다.


시험 공부? 어떻게 하면 될까?

 

크게,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구분이 됩니다. 이 포스팅은 필기 시험만 언급합니다.

 

드론 자격증 필기 시험은 전문 용어가 많이 등장하므로 체계적인 공부와 내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문제 은행 출제 방식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특성을 이해하고 준비한다면 시험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 공부? 어떻게 공부 하지?

1.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시간이 없는데

공부법을 세우기 전에 필기 접수 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공부를 하고 시험 날짜를 잡으면 시험 날짜가 뒤로 한참 밀릴 수 있으므로 적당한 날짜를 확인하여 날짜를 우선 정합니다. 사람은 목표가 있어야 움직이게 됩니다. 시험 날짜가 다가올 수록 결국에는 시험 공부를 할 수 밖에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2. 시험 공부 기간은 얼마나 해야 할까?

대략 2주 혹은 3주 정도를 추천합니다. 몇 달씩 공부하기 보다는 짧고 굵게 스케쥴을 정하는 편이 약간의 압박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드론 이론 공부는 충분히 짧은 시간동안만으로도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안하고 시험을 보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하루에 1~2시간이라도 문제를 풀고 답을 조금씩 눈에 익히고 외우는 과정입니다.

 

 

 

3. 자신의 수준 이해해야합니다. 공부를 하는 방법은 두가지로 나뉠수 있습니다.

이론편을 공부한 뒤 시험을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거나,

시험지를 먼저 풀고 부족한 부분을 찾아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드론 공부는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교재 전체를 다 외우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공부를 하기는 해야 하지만 그정도의 노력이 아니라 조금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교재 혹은 기출문제 사이트에 들어가서 시험 문제를 그대로 풀어보시기를 바랍니다.



 

[골든벨]2021 드론 무인비행장치운용 이론 & 필기시험 개정신판

COUPANG

www.coupang.com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교재의 경우는 파트별 문제 보다는 종합 문제 40문항짜리를 한 파트만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기출 문제 사이트라면 틀려도 좋으니 문제를 일단 풀어 봅니다.

 

시험 문제를 풀고 점수를 매깁니다. 의외로 좋은 점수가 나올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건 자신의 수준이 어느정도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좋은 점수라면 다행히 관련 이론이나 상식등을 잘 알고 있는 것이기에 공부하는데 조금 수월할 수 있습니다. 만일 점수가 낮다면 공부를 열심히 하면 됩니다.

 

그 다음 시험 문제를 분석합니다. 분석이라 함은 어떤 식의 문제가 등장하는지를 대략 훑어 보며 감을 잡는 것입니다.

 

항공운용의 개요, 분류, 구성, 안전 관리

항공 역학 및 비행원리

항공 기상의 대기 구조, 기온, 습도, 바람, 구름, 태풍, 난기류 등

항공 법규 중 항공안전법, 사업법, 시설법, 안정성 인증, 조종자 준수 사항

 

대략 이런것을 공부하겠구나 라는 느낌이 오실겁니다.

 

 

 

4. 자료 모으기

4-1. 교재를 구입한다.

서점에서 최신 개정판을 구매하면 됩니다.

 

 

 

4-2 합격자들의 후기 블로그 검색

블로그를 검색하면 시험문제 일부나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자료를 올려 놓은 블로그들도 있으니 검색해서 프린트를 한 뒤 문제를 한번 풀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4-3 기출 문제 사이트 적극 활용

만일 교재를 구입할 여력이 안된다면 기출 문제 사이트에서 반복적으로 학습을 하면 됩니다.

문제와 답을 외우면 턱걸이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www.mobilerobot.co.kr/

 

초경량비행장치 이론 시험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 이론 시험을 위하여 개설한 사이트 입니다. 이 사이트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실수 있는 공간이며,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증에 관한 정

www.mobilerobot.co.kr

 

가장 널리 알려진 사이트입니다. 가입한후 활용하면 됩니다. 문제 풀이와 답이 실시간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곳에서 시험 문제를 풉니다. 하루에 한번 이상씩 풀었던 문제라도 반복적으로 풀면 점수가 점점 높아지는 것을 실감하게 되실 겁니다.

 

 

 

 

4-4 교재는 전체를 정독하기 보다는 시험과 답만 외우면 됩니다.

문제와 답을 외우는 것입니다. 혹은 지속적으로 문제를 풀면 되는데, 똑같은 문제를 계속 푸는 것을 반복하다 보면 문제와 답의 패턴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특정한 숫자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이후 부족한 부분이나 이해 부족의 부분을 찾아 이론 부분을 체크합니다.

 


*사이트 문제 은행에서 하루에 한번씩 들어가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풀면서 외우고,

교재를 잘라서 시험 문제만 모아서 풀고, 인터넷에 떠도는 자료등을 다운 받아 프린트 하여 풀었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틀린 문제의 수가 줄어드는 경험을 하게 되면서 자신감이 조금씩 붙기 시작합니다.


시험 공부의 핵심은 문제 은행이라는 것입니다.

 

하루에도 3~4회씩 드론 시험을 봅니다. 모든 것이 컴퓨터로 이루어지는 시험의 특성상 문제 은행을 반영하여 시험을 봅니다. 다시 말하면 시중에 나와 있는 문제와 답만 외우는 것으로 어느정도의 점수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많은 문제를 미리 출제를 해 놓고 그 중의 일부를 골라서 내는 기출 형태입니다. 최소한의 자격 요건만 보는 시험에서 출제 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대신 표본 문제는 출제 문제의 배수가 될 것입니다. 문제를 그대로 출제하기 보다는 보기의 순서를 바꾸거나 형식을 바꿔서 출제 하기도 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데는 시간은 항상 문제죠

 

막상 시험을 보려면 어디서 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 지기 시작합니다. 하루에 한두시간씩 정도만 꾸준히 시험문제를 풀고 답을 외우시면  됩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자신의 업무나 일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충분히 합격 하실 겁니다. 

 

 

*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골든벨]2021 드론 무인비행장치운용 이론 & 필기시험 개정신판

COUPANG

www.coupang.com


-참고-

효율적인 시험, 공부를 위한 단계별 공략 공부법 9가지 - https://edumonster.tistory.com/m/76

 

효율적인 시험, 공부를 위한 단계별 공략 공부법 9가지

효율적인 시험, 공부를 위한 단계별 공략 공부법 9가지 자격 공부나 수험 공부를 한다면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공부의 효율성입니다. 같은 시간을 공부하더라도 효율이

edumonster.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