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효율적인 시험, 공부를 위한 단계별 공략 공부법 9가지

공부 교육 트레이닝

by 대이빅 2020. 5. 21. 13:30

본문

효율적인 시험, 공부를 위한 단계별 공략 공부법 9가지

 

 

자격 공부나 수험 공부를 한다면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공부의 효율성입니다. 같은 시간을 공부하더라도 효율이 높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해도 좀처럼 효과가 늘지 않는 경우라면 따져보아야 할 대목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몸의 컨디션 집중의 정도가 다를 수 있으니 천편일률적인 방법이 통하는 것은 아니겠습니다만 적어도 덜 힘들이고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면 빨리 해치우고 더 많이 놀 수 있다는 뜻이 아닐까 싶습니다.

 

 

 

 

 

 

 

효율이 좋은 공부법이란 존재 할까요?

 

1. 학습 내용의 전체를 파악하자

갑자기 책을 들어 글자에 집중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우선 전체를 훑어 보아야 합니다. 그 다음 목적과 출제 범위, 시간 배분 및 기준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슨 일이든 목적이 있는 법입니다. 큰 그림을 파악하고 학습을 시작하면 각 학습 내용이 어느부분에 포함되는지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2.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자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지만 반대로 공평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말은 무슨말이냐 하면 같은 시간의 할애와 집중 정도에 따라 누구는 1시간을 3시간 처럼 사용하고 누구는 3시간조차 1시간도 안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부라는 것은 집중은 가능하지만 시간 배분이 많이 중요합니다.

세상에는 의지만으로는 안되는 것들도 많습니다. 의지는 시간이 지날 수록 희미해 질 수 있기 때문에 다잡을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면 학습에 유용한 프로그램이나 어플들이 있겠네요. 일단 앉고 보자.....는 것보다 책상에서 어떻게 시간을 활용할 것인지를 생각하고 활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3. 인간의 심리와 커뮤니케이션 NLP에 의하면 사람의 감각은 각각의 장점이 있으며, 

시각적 우위를 보이는 사람, 청각적 우위를 보이는 사람, 신체 감각적 우위를 보이는 사람.

이렇게 세가지로 나뉘어 진다고 합니다.

이야기를 들어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림으로 그리면서 설명하면 쉽게 이해가 된다거나 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어떻게 하는 것이 더 빨리 이해가 되고 암기가 되는지 생각해 봅시다.

 

4. 가르치기

가르치는 사람은 배울때 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운다. 이것은 입력만으로는 안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반드시 출력이 있어야 좋은 공부가 됩니다. 수험 공부의 기억을 되살려 보면 공부를 잘하는 사람은 잘 가르치기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가르치는 효과에 관하여

자기가 전하고 싶은 주제에 대해 파악 - 스스로 생각한 것을 가르치면서 검증하게 된다 - 배운 내용의 세부사항을 다시 파악하여 되새김질하게 된다.

 

5. 공부를 위한 휴식

효율적인 학습에 휴식도 중요하다는 사실이 있습니다. 하지만 쉬는 것은 공부를 위한 준비 과정이라서 완전히 마음을 푹 놓고 쉰다기 보다 약간의 긴장을 하고 있는 이완 상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쉬는 시간은 틈틈이 기분 전환의 마음으로 진행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면 다양한 공부의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 방법은 공부가 아니라 학습, 취미, 업무의 스타일에도 적용해 볼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되어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공부를 위한 환경 만들기의 방법

 

1. 책상 주변 정리

책상 주변을 정리하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듭시다. 자칫 산만해질 수 있는 분위기라면 치웁니다.

티비나 만화, 게임등은 눈앞에 보이지 않도록 합시다.

 

2. 휴대폰 멀리 두기

스마트폰 앱으로 공부를 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공부에 집중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휴대전화는 가까이 두지 않는 게 좋습니다. 중간에 문자 메시지 전화등으로 방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자세 만들기

의자에 똑바로 앉기

책상과몸사이는 주먹 하나 

무릎을 바닥에 두고 수직으로

척추는 똑바로

엉덩이와 허리는 90도

 

이러한 자세가 되면 자연스레 가슴이 열립니다. 폐에 공기가 드나들기 쉽기에 깊은 호흡을 취할 수 있습니다. 깊은 호흡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뇌에 산소가 충분히 돌아가게 합니다.

 

바른 자세는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만 어깨 결림이나 두통의 방지에도 효과적이라고하네요.

 

졸리다면 15분 정도 잠을 자는 것도 좋습니다.

졸음이 덮쳐오면 자는 편이 낫습니다. 졸리다는 것은 뇌가 충분히 활동하고 있지 않다는 증거죠.

무리하게 하지 말고 졸린상태로 학습을 계속하려 하면 뇌는 고통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고통때문에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공부중에 가장 좋은 것은 15분 정도의 낮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신 30분이 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고 하네요.

 

 

 

 

 

 

 

 

 

 

 

 

 

효율이 좋은 공부법에 대하여

 

 

그렇다면 효율이 좋은 추천 공부법이 있을까? 다음과 같이 9가지의 방법이 존재합니다.

 

-시간에 의한 활용법

시간대별 공부법

스톱 워치 공부법

틈새시간 공부법

 

-공부 안할때 하는 공부 기술법

소리내어 보기 공부법

문장 녹음 공부법

 

-특별한 공부 기술법

7번 읽기 공부법

 

-환경을 만드는 방법

팀 메이킹 공부법

 

-계획을 위한 계획 공부법

역산 공부법

닥처서하는 최소 공부법

 

 

 

 

 

 

 

 

 

 

 

 

 

 

각각의 특징을 알아 봅시다.

 

 

 

1. 시간대별 공부법

기상에서의 3시간은 두뇌의 집중력이 가장 높은시간대라고 합니다. 상상력, 창의력이 높아지는 황금의 시간대라는 것이죠. 단어 암기등의 경우는 아침보다 자기전의 밤의 시간이 좋다고 합니다. 자고 있는 사이에 기억은 정리 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에보면 잘때 듣는 영어 단어 이런것도 있기는 합니다.

 

2. 소리내어 보기 공부법

의욕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 일단 크게 읽는 것입니다. 목소리를 내게 되면 의욕이 생기고 공부하자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공부하기 싫은데 해야 하는 경우 일단 몸을 움직여 자극을 시도해 보세요

 

3. 문장 녹음 공부법

문장 녹음 공부법은 일단 음독 한 후 그것을 녹음하여 반복해서 듣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1페이지 분량을 일단 녹음 약 5분 그것을 출퇴근,시간에 듣기

이해가 필요한 부분은 해설을 녹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종의 오디오 텍스트로서 읽어주는 독서도 같은 맥락이라고 보면 될듯 합니다.

 

4. 틈새 시간 공부법

틈새 시간은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무척 중요합니다. 중간 중간 비는 시간에 읽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시간 활용을 하되 너무 공들여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볍게 하는 거죠.

 

5. 7번 읽기 공부법

1~번 교과서의 내용을 읽고 출제 범위를 파악합니다.

4~7회는 교과서 내용을 확인합니다.

4회 부터는 갑자기 이해도가 상승하고 7번째에는 세세한 부분까지 이해가 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특히 암기과목에 적합하다고 하네요.

 

6. 역산 공부법

시험일을 역으로 산출하여 공부 계획을 세웁니다. 장기적인 날짜 계획을 세워 맞추어 가는 것인데요. 무리하지 말고 서서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획에 차질이 빚더라도 유연하게 조정해 가면서 하면 됩니다. 전체 계획이 서 있으면 명확하기 때문에 공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대신, 목표가 있기 때문에 할 수 있습니다. 마감일이 발생하면 어떻게든 끝내는 이치와도 같습니다. 다이어트를 계획한다면 이런 목적의식에 의한 역산 계획을 준비하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7. 팀 메이킹 공부법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팀을 만들어 공부하는 방법인데요. 함께 공부하는 동료의 존재를 적극 활용합니다. 같은 공간 같은 시간대에 공부를 하게 되면 서로가 상승하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지치거나 힘이 들때에도 위안이 되는 동료이자 경쟁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8. 스톱워치 공부법

공부시간과 수면 시간의 간격을 기록합니다. 그리고 가장 공부가 잘 되는 시간대와 안되는 시간대 가장 길게 공부할 수 있는 시간과 그렇지 않은 시간을 기록합니다. 틈틈이 기록하여 피드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9.닥처서 하는 최소 공부법

갑작스럽게 자격시험을 보아야 할때, 갑자기 공부를 해야 할때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한달도 남지 않았을 경우에 박차를 가하는 방법입니다. 

 

핵심 노트 혹은 문제집 1권, 

해답을 먼저 보기, 

필요한 부분만 보기

 

문제를 풀어 보기 -> 설명을 우선 읽고 답이 풀려 버리기

이때에는 표시를 잘해야 하는데 문제를 읽자 마자 답을 맞추었거나 설명을 읽으니 답을 맞췄다면 ★표시를 해답을 보기전에는 풀리지 않았다면 ☆표시등을 해서 오차 범위를 줄여 나가야 합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단기간의 집중을 요하는 방법으로 암기가 필요한 부분에서 사용하면 극대화가 됩니다. 대신 정확한 해답지 혹은 노트 그리고 시험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일종의 '강박감'도 필요할 것입니다.

 

 

 

 

 

 

 

 

 

 

 

 

 

 

 

 

공부에 왕도는 없습니다. 머리가 좋은 사람 보다 엉덩이가 무겁고 오랫동안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는 사람이 더 나은 결과를 보이는 것은 자명할 것입니다. 공부법은 조금더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참고 자료입니다.

 

너무 공부법에 얽매이면서 공부를 못하기 보다, 나름 자신의 방법이 있고 효율적이라면 지켜 나가면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