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넷플릭스보다 거대했던 블록버스터. 공룡의 몰락인가?

영화 트레이닝

by 대이빅 2020. 9. 22. 17:13

본문

넷플릭스(netflix) 이전에 블록버스터(blockbuster)가 있었다?


넷플릭스를 인수할 수 있을 정도의 저력과 돈이 있었지만 인수를 거절할 정도의 배짱이 있던 회사.

하지만 지금은 저물어 가는 해일 뿐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을 따라가지 못했던 블록버스터의 일화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정말 기술이 문제였을까?








<넷플릭스보다 더 큰 블록버스터닷컴 거대 공룡의 몰락>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넷플릭스. 과거에는 들어본적이 없던 브랜드가 지금은 일상에 파고들고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홈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발전하고 있고 넷플릭스도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듯이 보입니다. 뒤를 이어 아마존 프라임, 디즈니 플러스, 애플 티비등도 따르고 있고요. 저에게는 넷플릭스가 인지도가 높지만 사실 넷플릭스 이전에는 블록버스터라고 하는 영화 대여 회사가 존재 했었습니다. 심지어는 넷플릭스 보다 더 큰 회사였구요.





대여기간에 따라 돈을 내고 약속한 기한이 지나면 꽤 큰 연체료를 물게 된다는 블록버스터는 비디오를 빌려보고 싶어하는 이들을 위해 미국 전역에 매장을 개설했으며 신작 영화가 나오면 거의 항상 대여할 수 있었습니다. 블록 버스터와의 경쟁에서 지친 넷플릭스가 인수를 제안한적이 있었지만 블록버스터 경영진은 이 제안을 비웃으며 거절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아마 블록버스터가 넷플릭스를 인수했다면 지금의 양상은 완전히 달라졌을 겁니다. 이후 블록버스터의 기존 영업방식과 넷플릭스의 혁신은 넷플릭스의 상승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1. 당신이 정말로 팔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잊지 마십시오  


수년 동안 Blockbuster는 비디오 공간을 장악했습니다. 그러나 어느 시점에서 그들은 실제로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잊어버린듯 합니다. 고객에게 놀랍고 저렴한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대신 Blockbuster는 그들이 사용하기 편한 모델에 더 많은 재고를 두고 있었습니다.
인터넷이 우리의 삶의 거의 모든 면에 통합되기 전에는 오프라인 Blockbuster​ 매장이 사라지는 것을 상상하기 어려웠습니다. Blockbuster가 성공한 이유는 핵심인 집에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술은 변합니다. 새로운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는노력을 했기에 혁신은 정체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적응할 의향이 있어야 합니다.


넷플릭스 vs Blockbuster 이야기를 보면 블록버스터는 넷플릭스가 미래의 모델이 될 것이라는 것을 나중에서야 깨달은 것으로 보입니다. Blockbuster는 넷플릭스와 경쟁하기 위해 필요한 현대 비즈니스로 전환이 어려웠습니다. 한때 미국의 9,000여 매장을 소유한 Blockbuster는 현재 오리건주에 오프라인 매장만 두고 있습니다. 기술은 향상 되며 산업은 변화 성장하기에 끊임없이 진화 되는 과정에서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파악하여 모델을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채널이 아무리 인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언젠가는 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3. 고객 접근의 방향을 늘 고민해야 합니다.


고객을 프로세스의 중심에 두고 고객의 행복을 최적화 함으로써 Blockbuster와 같은 붕괴를 방지해야 합니다. 엔터테인먼트가 실제로 어떤 산업인지 이해하지 못한다면 적응이 쉽지 않습니다. 유연한 사고 방식이 필요합니다. Blockbuster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대신 회사의 수익 구조에 의존했습니다.
Blockbuster에서 영화를 고르는 것이 통과 의례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주말 마다 형제들은 블록버스터로 향했지만 지금은 넷플릭스의 부상으로 단 몇번의 클릭만으로 영화를 대여하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절대로 변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변화에 적응하는 자만이 오랫동안 살아 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